4월 15일까지는 일단 계절성 하락! 네타냐후의 고민, 저지하려는 미국의 노력! 중국 지표 발표 우려! 4월 16일 장전 시황
# 미국 시장 이야기
1. 뉴욕증시, 소매판매 호조·중동 정세 주시 속 하락 마감
중동 긴장·美소비 깜짝 증가…월가공포지수 올해 최고치
2. 뉴욕증시, 이스라엘 '고통스러운 보복' 예고에 하락…다우 0.65%↓마감
3. 美 3월 소매판매 깜짝 증가…인플레 고착화 우려
美 3월 소매판매 0.7% 상승… 전망치 크게 상회
지난달 소매판매 7096억弗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X8BVK7G
3. 이스라엘 전시 내각, 격론에도 대응 방식 합의 못 이뤄
15일 회의서 대응 시기와 규모 관련 이견 여전
4. 연준 3인자 "연내 금리 인하 개시 예상“
뉴욕 연은 총재 "인플레 계속 떨어지면, 연내 금리 인하 예상"
"연준, 중동 사태 예의주시...금리 전망에 주요한 요인은 아냐"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415001139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난리였습니다. 2.43% 상승 마감인데
4.6을 봤습니다. 장중에는 4.666까지 올랐습니다.
소매판매가 0.7% 상승하면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내려오면서 장기물이 급등하네요.
<< 도이체방크·BofA, 美 기준금리 인하 시점 올 12월로 전망>>
대형 은행 2 곳은 12월 인하 전망도 밝히네요.
그리고 오늘 시장 조정의 빌미는 네타냐후의 이란 보복이 결정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오늘 하락은 세금 납부를 위한 차익 매물로 볼 부분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목요일 보여드린 그림처럼 4월 15일까지 미국 시장은 계절성으로 훅 빠지는 모습이
평균적이지 않습니까?
네타냐후 발 전쟁 위기라면 다 내려야 하는데 M7 위주로 하락입니다.
인텔은 1.7% 상승도 하고요.
그런데 –1%대 하락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2%대가 애플, 메타, 엔비디아.
-5%대가 테슬라입니다.
그동안 얼마나 올랐습니까?
그러니 차익 매물이 이런 종목 위주로 나왔다는 생각입니다.
1. 테슬라 5.59%-리비안 8%-니콜라 6.67%, 전기차 일제↓
판매부진 테슬라, 전세계서 인력 10% 이상 감축…최소 1만4천명
테슬라, 전세계 '대량 해고'...최소 1만4천명
엔비디아 조정 받자 순매도 급증…테슬라는 압도적 순매수[서학픽]
2. 애플 1분기 출하량 10% 급감, 주가 2% 이상 급락
아이폰, 1분기 전세계 출하량 '뚝'...삼성 세계 1등 탈환
개별 종목으로 테슬라, 애플이 문제인데 다 중국과 연결됩니다.
미국이 중국을 그렇게 때리는데 테슬라, 애플 제품 사용해 주는 것이 이상하지 않겠습니까?
테슬라는 우리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사라진 행보를
애플은 갤럭시가 사라진 행보를 밟을 것 같습니다.
중국 제품도 싸고 좋은데 굳이 자국을 몇 년 동안 괴롭히는데 사줄 일이 있겠나 싶네요.
테슬라는 오늘 저가가 심각합니다. 161달러인데 이제 160 무너지면
지지선이 어디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52주 신저가 자리가 152달러인데 여길 깰지 여기까지 갔다가 반등할지?
감원에 자율 주행 프로그램은 1달 무료에 이제는 반값 할인에
어려워지는 식당에서 하는 발버둥이 다 나오는 그림입니다.
일단 저는 오늘 하락까지는 미국 세금 납부를 위한 계절성 하락이 많이 포함된 하락으로 봅니다.
지정학적 위험도 포함은 되었지만 핑계라는 생각인데
정말 우려는 장기물 4.6% 돌파입니다. 4.7%까지 볼지 지난 고점 5% 까지 볼지
저는 채권과 환율 위험을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이스라엘이 보복 조치를 안 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사우디와 정상화 협정 추진
군대 가자 지구 진입
이란 공격 저지
이런 인센티브 제공 기사도 이스라엘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 주목해야 할 소식
1. 이스라엘 이란 중동 위기에 국제유가 보합세...천연가스 가격↓
2. 중동 불확실성 고조...국제유가 '보합권 관망', 천연가스 '폭락'
CNBC "이란의 보복공격 관련 이스라엘 대응 주목, 중동지역 불확실 고조"
3. 이스라엘 큰 피해 안 입어...국제유가는 소폭 하락
4. 중동 우려에 亞증시 약세…"금값 2천700달러 가능성"(종합2보)
5. 중동 사태에…정유·해운株 '활짝', 항공株 '휘청'
6. 유류세 인하 6월까지 연장…환율 1,400원 위협
7. 미·영 러시아 금속 제재로 알루미늄 9%↑…러·중 밀착 강화될 수
지정학 위기에 금속株도 뛴다 알루미늄株 9% 가까이 상승
美, 러시아산 수입금지 한몫
원유선물은 0.72% 소폭 하락
https://www.mk.co.kr/news/stock/10990943
은이 2.18% 상승, 28.945달러 이제 30달러 돌파 노리네요.
금도 1.11% 상승, 2400달러입니다. 2400을 드디어 봅니다.
이제 3000을 향해 달리나요. 대단합니다.
구리도 2.6%대 상승 4.3718달러
원자재 중 금속은 힘이 대단합니다.
중동 지정학적 위험 증가면 유가가 올라야 하는데 유가는 보합입니다.
계절이 따뜻하다는 이유 때문인지 석유가 –4%대 급락 다시 1.6달러대로 옵니다.
1.688달러인데 조금씩 담기 좋은 구간 같습니다.
천천히 담고 또 오려면 팔아먹고, 16달러에서는 편하게 매집하고
몇 달 계속되는 전략입니다.
1. 엔/달러 환율 154엔대 진입…엔화 가치 34년만에 최저
2. 이란‧이스라엘 '충돌'…금리·환율 '쇼크'
3. 하나증권 “환율 1400원대 진입 가능성…연말까지 상승 지속”
4. '환율 1400원, 유가 100달러 돌파' 시간문제... 중동 확전 기로
환율 1년 4개월 만 최고치 '1384원'
"최악의 경우 유가 150달러 돌파"
한국 금리 인하 경로도 불확실성↑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41515020004431
5. 엔/달러 환율 154엔 육박…엔화 가치 34년만에 최저(종합2보)
달러지수가 106.025입니다. 이제 106을 보내요.
달러/원은 1388.24, 달러/엔은 154까지 보는데
우리나 일본 정책 당국 개입이 있을 것 같은데
진짜 걱정이네요 1400원도 볼 기세입니다.
며칠 크게 하락한 MSCI 한국은 오늘은 –0.56%, 일본은 –0.42% 하락입니다.
이런 분위기면 미국 시장하락이 세금 납부를 위한 매물 출회로 볼 부분도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미국 시장 대비 MSCI 한국, 일본이 제법 버텼습니다.
1. CATL은 1분기 순이익이 14억 5천만 달러로 4분기보다 19% 낮았습니다.
CATL은 1분기 매출이 797억 7천만 위안으로 2022년 2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https://cnevpost.com/2024/04/15/catl-q1-2024-earnings/
2. 국내 2차전지 산업 92% 해외서 생산
작년 수출 1.5% 감소·글로벌 사용량은 30% 큰폭 증가
"최근 수요 둔화 하반기 금리 인하 영향 등으로 회복세"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7524
어제 주간 시장에서는 CATL이 4.64% 상승입니다.
본토 시장이 워낙 좋아서 나온 주가 흐름 같은데 저녁에 나온 1분기 수익은 –19% 전 분기 대비 감소입니다. 이럼 오늘 주가 제법 하락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우리 2차 전지는 수출은 –1.5% 감소한 것으로 나오지만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5일 발간한 ‘2차전지 수출 변동 요인과 향후 전개 방향’ 보고서를 보면 2023년 기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해외 생산 비중은 92.4%로 국내 생산 비중은 10%를 밑돌았다. 해외 공장에서 생산 후 판매되는 배터리는 국내 통관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수출 금액으로 집계되지 않는다.
이에 지난해 우리나라 2차전지 수출은 98억3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하지만 글로벌 사용량은 2022년 대비 29.6% 증가했다.>>
국외에서는 제법 선방한 것으로 나오네요.
해외에서 생산해서 바로 해외 수출이면 우리 수출로 안 잡힌다고 하네요.
1. 파우치형 폼팩터' 외면하는 '유럽'...LG엔솔 '울고' 삼성SDI '웃고' [소부장박대리]
파우치형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유럽 사업 성과가 줄어든 반면, 각형 폼팩터로 시장을 공략 중인 삼성SDI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럽 시장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전기차 시장인 만큼, 기업들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https://www.ddaily.co.kr/page/view/2024041515584666660
2. 中, '꿈의 배터리' 전고체 기술 추격 고삐
GAC, 2026년 상용화 "경쟁력은 나와봐야"…삼성SDI·도요타 보다 1년 더 빨라
1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영기업 광저우자동차그룹(GAC)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2026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SDI와 도요타가 목표로 하는 상용화 시점(2027년)보다 1년이나 빠르다. 삼성SDI는 오는 2027년까지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를 450Wh/kg 수준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중국 전고체 배터리 산학연 협동 혁신 플랫폼(CASIP)이 출범하면서 중국 업체들이 전고체 배터리 개발과 양산 시점을 2030년으로 목표로 했는데, 이보다 한참 앞선 일정이기도 하다.
https://v.daum.net/v/20240415171904128
오늘 테슬라 급락과 앨버말 –1.7% 하락으로 우리 2차 전지는 좀 힘들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엔솔 위험하다, 우리 2차 전지 걱정이다. 그나마 삼성SDI 정도면 모를까?
이렇게 적고 있는데 삼성SDI도 위태할 기사가 2번 기사 중국 전고체 배터리 기술 이야기입니다. 워낙 거짓 정보가 많아서 믿을 수가 없지만 일단 26년에 광저우자동차에서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 출시한다고 하니 걱정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삼성SDI에 대한 생각도 흔들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LG그룹 공격적 자금조달…미래 투자 속도낸다
전자·엔솔·화학 등 조단위 조달/ 1분기 회사채 3.7조 발행
엔솔, 합작법인 투자비 마련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1508281
2차 전지가 돈 먹는 하마다, SK그룹이 돈을 너무 투자한다.
시장에서 자금 조달 소식 나오면 주주에게는 큰 손실 예상된다고 적고 있는데
이제 LG그룹도 비슷한 행보가 나오네요.
말이 공격적 자금 조달이지 저게 다 빚이고 부채에 따라오는 것이 이자인데
2차 전지 하는SK와 LG를 저는 굉장히 위험하게 봅니다.
국가에서 자금 풀어 키우는 중국과 경쟁이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OCI와 한화솔루션 길을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가지 않을까?
그나마 규모의 경제로 천천히 성장하는 삼성SDI가 그나마 좋게 볼 부분 같습니다.
1. EU, 美IRA와 유사한 새 보조금 정책 만드나…정상회의 논의
'경제해법 모색 임무' 레타 전 伊총리, 27개국에 제안 예정
https://www.yna.co.kr/view/AKR20240416002100098?input=1195m
# 아시아 시장 이야기
1. [골드만삭스는 상대적으로 수익 리스크가 낮다는 이유로 3개월 우선순위를 중국 A주에서 H주로 전환했다]
골드만삭스는 3개월 투자의견을 중국 A주에서 상대적으로 실적 조정 리스크가 낮은 H주로 전환했습니다.
A주 시장의 보다 우호적인 정책 민감도와 매력적인 유동성 역학을 고려할 때 여전히 A주에 대해 전략적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A주와 H주는 향후 12개월 동안 각각 12%와 8%의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wallstreetcn.com/livenews/2676649
2. 중동 리스크에 아시아 증시 하락…상하이 홀로 '방긋' [Asia마감]
3. [오늘 A주] 배당 제고 정책에 상승...반도체 장비주 어닝서프라이즈
상하이종합지수 3057.38(+37.91, +1.26%)
선전성분지수 9369.70(+141.47, +1.53%)
촹예반지수 1795.52(+32.64, +1.85%)
커촹반50지수 750.90(+12.47, +1.69%)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415001034
중국 시장이 제법 상승했습니다. 우리 시장과 같이 시장 안정화, 부양 뭐 이런 조치가 나오면서 반응이 나왔습니다.
어제 저도 기사 소개했지만 저는 이구환신에 더 집중했는데
시장은 친 시장 정책에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과창판이 700을 깨지 않고 750까지 왔고 상해도 3000은 지키는 모습이네요.
그런데 오늘은 가능할까 싶습니다.
주간 시장 영향인지 미국 상장 중국 종목은 그나마 선방했나?
징둥이 강보합 알리바바가 –0.8%, 핀둬둬가 –1% 바이두가 –1.2% 하락입니다.
그런데 전기차는 심각합니다. 테슬라 급락 영향인지
리오토가 –2.69%, 니오는 –5% 샤오펑이 –3% 하락입니다.
어제 차이나 전기차 ETF가 2% 이상 상승해서 무슨 일인가 싶었는데
종가는 0.82% 상승 8020원입니다.
8000원 회복입니다. 저가는 7865원까지 하락 출발이었는데 말입니다.
1. 유럽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 부과 어렵다, 물가 상승과 무역보복 리스크에 직면
15일 블룸버그는 논평을 내고 “중국과 전기차 무역전쟁을 시작하는 일은 유럽연합에 ‘자충수’가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말부터 중국 정부가 유럽으로 수출되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해 유럽연합 규정 및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49071
2. BYD, 신차 '친엘' 공개 앞두고 "중형차의 새로운 트렌드 선도할 것"
IT House는 오늘 오전 BYD Auto가 신형 세단 Qin L을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고 15일 보도했습니다. 관계자는 “중형차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ithome.com/0/761/816.htm
3. 샤오미 모터스 SU7의 락인 주문이 6만 건을 넘어섰고, 다딩의 주문 취소율은 약 5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ttps://www.ithome.com/0/761/768.htm
4. 샤오미 임원들은 "SU7 판매당 평균 6,800위안 손실" 관련 예측에 응답: 정보 편차가 큼
[샤오미 경영진, 'SU7 판매 대당 평균 6,800위안' 관련 예측 답변: 정보 편차가 큼] 오늘 씨티그룹은 샤오미그룹의 4월 SU7 납품 물량이 5,000~6,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간 납품량 약 55,000~70,000개. 은행은 샤오미가 2024년에 SU7을 판매할 때마다 평균 6,800위안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산하고, 전체 자동차 제조 사업은 총 41억 위안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https://finance.eastmoney.com/a/202404153044346818.html
5. 포르쉐 차이나 회장은 처음으로 샤오미 SU7 자동차를 언급했다: 어쩌면 좋은 디자인에는 항상 암묵적인 이해가 있을 수도 있다
포르쉐 차이나의 사장 겸 CEO인 마이클 키르쉬(Michael Kirsch)는 중국-싱가포르 징웨이(Jingwei)와 인터뷰 중 샤오미 SU7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어 " 샤오미 SU7과 포르쉐의 유사점에 대해서는 좋은 디자인은 언제나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며 "동일한 기준이나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적용하는 기업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정하고 공정하며 정직하고 합법적이며 건전한 경쟁입니다.”
https://www.ithome.com/0/761/818.htm
6. Xpeng 매장 판매 직원은 P7의 시작 가격이 140,000위안으로 인하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2023년형 모델의 종합 보조금 가격입니다.
https://www.ithome.com/0/761/883.htm
오늘은 중국 전기차 소식을 많이 모아 보여드립니다.
유럽이 중국 전기차 제재하려고 하지만 힘들 수 있다는 기사는 호재입니다.
블룸버그가 자충수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네요.
유럽 자동차가 중국 시장에 많이 진출해 있는데 중국 전기차 제재하면
유럽 자동차가 테슬라처럼 중국 시장에서 사라지지 않을까요?
현대차가 사드 이후 사라졌듯이 말입니다.
반대로 악재도 많습니다.
3월 말 온갖 관심을 받고 출발한 샤오미 전기차가 팔면 팔수록 적자고 예약 취소 물량이 6만건 이상이 나오나 봅니다.
샤오미가 뺏긴 포르쉐 대표가 한마디 하네요.
샤오펑은 가격 인하에 나서고요.
정리하면 중국 전기차는 보조금 받고 쏟아내지만 돈은 못 번다.
이런 시장에 버텨야 하는 테슬라는 떠내려 가고 있다.
유럽 자동차도 중국 전기차 제재하면 같이 떠내려 간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차이나 전기차 8000원 위는 당분간 촉수엄금 구간 같습니다.
오늘 중국은 중요 지표 발표가 1분기 GDP와 산업 생산이 있는데
예상치가 다 이전 지표보다 다 안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제 본토 시장이 상승했지만
미국 시장 영향과 지표 악화로 조정을 예상해 봅니다.
1. 옐런 美 재무장관 "중국 과잉생산 대응에 모든 선택지 고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자국 시장으로 중국의 값싼 상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들어오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추가 관세를 포함해 모든 정책적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news.heraldcorp.com/view.php?ud=20240415050602
2.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에… 亞 금융시장 출렁
3. 美, 중국 전동차 덤핑 수주 제동…"中 업체 45량 전면 취소"
4년이 지나도록 1량도 납품 못해
"고질적인 품질 결함‧납기 지연"
"미국 철도 시장 및 안보 교란"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4/04/15/2024041500251.html
# 우리 시장 이야기
1. 원·달러 환율, 천장 또 뚫렸다…"저항선 없는 상태, 1400원 눈앞"
증시, 중동 악재에 선방했지만… 여전히 살얼음판
코스피, 낙폭 줄이며 2670.43 마감
원·달러 환율도 소폭 상승에 그쳐
지정학적 위험 상존… 횡보세 전망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4041602100363046001
2. '중동 악재'에도 맷집 세진 증시…"코스피 2600 밑돌면 저가 매수"
3. 작년 10월 가자사태 '데자뷔'...낙폭 확 줄인 지수
15일 코스피 2,670.43·코스닥 852.42 마감
원·달러 환율 1,380원 상회
"이번 주 미국 실적·중국 3월 주요 지표·전쟁 흐름 중요"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404150191
외국인 선물이 –1조 넘기나 했는데 계속 줄여서 –4339억 매도로 줄였습니다.
환율 1380원대에서 외국인이 사나?
이런 의문은 역시 매도가 나오네요. -2387억 매도
1. 또 거꾸로 간다…국내 증시 두고 외국인 '하락' 개인 '상승' 베팅
2. 외국인 "하락" vs 개미 "상승"…또 거꾸로 베팅
외인 1주새 곱버스 665억 매수
개인, 레버리지 652억 사들여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1526341
개인이 2443억 코스피 매수인데 전기전자만 2912억 매수입니다.
최근 외국인 흐름과 정반대 흐름이죠
외국인이 전기전자만 매수하는 모습이지 않았습니까?
외국인은 1주일동안 곱버스를 매수하고 반대로 개인은 레버리지 사고
또 진검 승부가 펼쳐지네요.
하여간 어제는 개인이 2443억 매수하면서 조정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0.42% 하락 정도
10시 15분 이후 반등 시작했고 중국이 중국식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으로
반등했는데 어제는 우리 시장도 비슷한 흐름이었습니다.
1. 코스피 약세였지만…밸류업 종목은 반등
2. 정은보 "밸류업 프로그램 해외 기대 크다"
3. 소송 리스크에…'PBR 공시' 불발되나
달성 못했을때 허위공시 소송 우려/ 기업들 참여에 난색···밸류업 후퇴
"성장전략 등 정성적 지표 공시도 가능"/ 총선까지 대패···기업 참여는 미지수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X7Z3SM6
4. 이복현, 삼성·현대차 등 대기업 대상 '밸류업 강연'
대한상의 초청…밸류업 인센티브 및 저평가 해소 정책 등 소개
다음달 밸류업 가이드라인 발표
5. 현대차‧기아, 1분기 판매 줄어도 매출↑…올해도 호실적 이어간다
1분기 매출 4%대 증가 전망…영업익 9~11%로 연간 가이던스 근접
신차투입, 하이브리드차 호조 등 2분기 이후 실적개선 요인 많아
https://www.dailian.co.kr/news/view/1350819/?sc=Naver
6. 현대차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내년까지 2배로 늘린다
7. 대동전자, 44억원 자사주 취득 결정에 상한가[핫종목]
소형주에서는 대동전자가 자사주 치득 결정에 상한가를 가고
미국 시장 급락에도 현대차가 1%대 기아는 4%대
삼성물산이 3% 상승입니다.
원화 약세에 수출주 수혜로 기악 급등했나?
그럼 삼성물산은? 그럼 밸류업 중 일부는 상승했네!
이런 결론이 나오지 않습니까?
1. 총선 참패로 동력 떨어지나 했는데…금감원장, 기업 밸류업 드라이브 왜?
이복현 "밸류업 일관 추진·금투세 폐지 공론화 필요“
금감원장 "밸류업 일관되게 추진... 총선 상관없는 중장기 성장 정책"
정책 일관성 강조한 이복현..."투심 자극해 분위기 조성"
외국계證 "밸류업, 기업에 구체적 인센티브와 자율 달라"
이복현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밸류업 인센티브”
2. 한국·일본 이어 중국도 증시 띄우기 나섰다…큰손 외국인 선택은
중국 국무원·증감원, 새 방침 발표…"개인투자자 보호 강화"
상장 요건 강화하고 회계부정 기업 상폐 규정도 공개
우리 시장은 금감원장이 중국 시장은
<<중국 국무원이 지난주 금요일 장 마감 후 발표한 증시 정책이 시장 전반에 호재로 작용했다. 국무원은 당일 '리스크 감독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자본시장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데 대한 약간의 의견'을 발표했다. 시장 감독 강화를 비롯해 배당 성향 제고 등 주주환원 정책 독려 등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국무원이 발표한 증시 정책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묘하게 아시아 시장에서 상승한 것은 중국 본토, 미국 시장 대비 선방한 시장이 코스피
둘 다 주식 시장 친화 정책 기대감이
환율과 지정학적 위험을 이겨 먹었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애플 제쳤다"...AI 탑재한 삼성, 스마트폰 1위 탈환
삼성 갤럭시, 아이폰 누르고 1분기 출하량 1위
갤럭시, 6010만대 출하…전년비 -0.7%
아이폰은 5010만대로 9,6% 감소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X93S0OB
2. 美 바이든, 삼성에 반도체 보조금 9조원 지원..역대 3번째 거액
美 상무부, 삼성전자에 반도체 보조금 64억달러 지원 발표
인텔과 TSMC에 이어 역대 3번째 규모 보조금
바이든 "2022년에 평택 삼성 공장 방문" 언급
"삼성 공장에서 강력한 반도체 생산, 한미동맹 성과"
https://www.fnnews.com/news/202404151813238731
3. 삼성전자 역대 3번째 규모 美 보조금 받는다…"추가 투자도"
삼성, 美 반도체공장 투자 23.5조→62조원으로
바이든 "미국에 투자하라는 어젠다"
전문가들 "미국 시장 중요성 커져,,,전략적 선택이었을 것"
4. '칩 아메리카' 한축 맡은 삼성…TSMC·인텔과 첨단 파운드리 격돌
삼성 초격차 재시동···美 보조금 64억弗 받아
4나노 이어 2나노 추가 팹 신설/ 턴키전략으로 AI칩 수주 승부수
TSMC·인텔 대규모 투자 예고/ "국내 시설에도 보조금 등 지원을"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X8L5FWA
5. 소식통에 따르면 삼성은 2분기에 AMD HBM3E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대만전자신문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2단 HBM3E가 2024년 2분기 양산에 들어가 AMD의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HBM 고객이 AMD로 확대되면서 삼성전자도 SK하이닉스 추격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fx168news.com/article/634217
6. "SK하이닉스, 낸드 흑자 전환…1분기 영업익 예상치 43% 웃돌 것“
SK증권 보고서/ 영업익 추정치 2.6조 제시
목표주가 22만→25만원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X7AFO0C
7. 신한운용 “美 AI 팹리스에 집중”…‘칩메이커 ETF’ 내일 상장
"국내 최초 팹리스 기업 집중 투자"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266886638856448&mediaCodeNo=257&OutLnkChk=Y
야간 선물이 –1.1% 하락입니다.
어제 –2%대 하락이었던 SK하이닉스가 0.43% 반등했습니다.
보조금 기대감이 있었던 삼성전자는 –1.79% 하락입니다.
삼성전자는 투자는 더 해야 하지만 일단 보조금은 받습니다.
저는 미국쪽 저 투자가 나중에는 부메랑이 된다는 생각인데
일단 우리 시장 오늘 삼성전자 방어 역할을 해줄지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 판매에서 애플을 이기고
AMD에 HBM3E를 공급한다는 기사가 대만에서도 나옵니다.
하이닉스는 낸드도 흑자전환 기대감도 나오는데
미국 시장에서 워낙 반도체가 안 좋아서
우리 단독 호재로 버틸지? 미국 반도체 주들과 같이 떠내려갈지가 관건이네요.
환율이 계속 문제입니다. 새벽 달러/원이 1389원까지 갔습니다.
어제 밸류업 호재가 오늘도 방어가 될지?
미국 시장 대비 어제 많이 반등했던 것이 오늘 새벽 미국 시장 반등을 선반영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요즘 우리 시장이 미국 시장 선반영하는 경우가 많다고 적고 있는데
어제 우리 시장이 반등할 때 나스닥 100 야간 선물이 아시아 시장에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0.5% 넘는 상승도 오후에는 나오더군요.
그런데 미국 시장이 오늘 또 하락했지 않습니까? 선반영해서 올랐는데 어라! -1% 넘는 하락이네!
이렇게 되면 어제 하락해야 할 부분과 오늘 하락 분을 같이 반영하면서 우리 시장은 제법 큰 하락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민이 많아지네요. 어제는 잘 방어했는데 어제 맞아야 할 부분까지 오늘 합쳐서 맞을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4. 테슬라 감원이 우리 자동차에 호재일지? 악재까지는 아닐지?
전기차 수요 감소 아닙니까? 이걸 오늘 우리 자동차가 어떻게 반영하는지?
기아 4% 급등이 오늘도 나올지?
저는 조금 부정적이긴 합니다.
어제 외국인, 기관이 전기 전자는 매도하면서 같이 산 곳이 현대차, 기아가 포함된
운수장비였습니다. 두 주체가 1100억 넘는 금액을 매수했는데
이게 오늘도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2차 전지는 테슬라 약 –6% 하락에 떠내려갈 것 같아서
삼성전자, 하이닉스 역할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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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nnews.com/news/202404151821439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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